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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디젤 요소수 대란 완벽정리

by 돈벌부자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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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디젤 요소수 역할은?
-요소수 필요한 양
-요소수에 물을 희석하면?
●요소수대란 왜
-요소수 가격
-요소수와 화물차

디젤 요소수 역할은?

지난 2015년부터 환경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디젤차에는 SCR이라는 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게 바뀌었습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 연소 과정에서 질소산화물이나 매연과 같은 유해물질이 다량으로 발생되는데, 특히나 질소산화물의 경우 발암 물질의 일종이면서 동시에 미세먼지의 원인물질로도 작용하게 됩니다.

 

질소산화물에 요소수를 더하게 되면 물이나 이산화탄소의 형태로 배출이 되어 인체의 유해성을 낮추게 되는데 이러한 요소수와의 혼합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SCR장치입니다. 실제로 SCR장치의 사용 시 배기가스의 65~85%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어 디젤차에는 필수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CR장치-설명
SCR장치 설명

 

요소수 그리고 SCR장치가 단순히 배기가스의 필터 정도의 역할만을 수행한다면 그나마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겠지만, 실질적으로 요소수가 없다면 디젤 차량 같은 같은 경우에는 시동 자체가 걸리지 않기도 하는데요.

 

SCR장치가 의무장착되면서 요소수가 없을 시 차량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거나 운행 중 시동 꺼짐, 관련 장치 고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소수 필요한 양

일반적인 승용차 디젤차의 경우 5000km에서 1만 km당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일 년 주행거리를 15,000km라고 잡았을 때 약 2번 정도의 보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차의 경우 주행거리도 훨씬 길고 용량 자체가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보통 300~400km마다 새로 보충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소수에 물을 희섞하면?

요소에 증류수를 섞어서 만든 액체로 디젤 차량에 쓰이기 위해서는 농도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농도에 따라 엔진 출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질소산화물 필터 기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실질적으로 요소수 분사 장치가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물과 희섞해서 사용하거나 물을 대체용품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요소수 대란 왜?

한국에서 사용하는 요소수의 97% 그러니까 거의 전량에 가까운 요소수를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난달 15일부터 중국에서 요소수에 대한 수출을 전면 중단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요소란 석탄이나 천연가스에서 배출되는 암모니아가 요소의 원료가 되는데, 중국과 호주 사이에 경제전쟁 이후 호주산 석탄의 수입이 중단되고 그 여파로 인해 마그네슘 및 요소의 생산마저 중단되어 현재의 요소수 대란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요소수-대란
요소수 대란

 

중국이 수출을 중단한 또 다른 이유는 농번기를 대비한 정책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요소는 현재 산업적 측면에서 봤을 때 디젤 자동차 그리고 농업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사용 화학 비료의 원료로써 가장 많은 사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년 봄 중국의 농번기 동안 사용할 비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요소수 가격

이전까지 일반적인 요소수의 가격대는 10L를 기준으로 약 10,000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전면 중단 이후 단 열흘만에 15,000원까지 오르며 전국 각지의 주휴소에서는 이미 품절 상태까지 일어나고 있는 실정에 따라 온라인에서는 최대 5배~ 9배 가까이 가격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들어 요소수 대란에 대한 내용이 퍼지게 되면서 현재는 사재기로 인한 요소수 품절사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요소수-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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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와 화물차

국내에 있는 SCR장치가 장착된 디젤 화물차는 약 200만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과거 화물차 노조들의 파업 때를 생각해보면 전체 물류 운송의 20% 정도의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금액으로 추산해보자면 약 1,120억 원 정도 됩니다. 만약 요소 수부족으로 인해 200만 대에 달하는 화물차들의 발이 묶이게 된다면 경제적 손실도 상당할 뿐더러 물류대란으로 2차 파동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수입 방법은?

현재 요소수를 생산하고 있는 나라로는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가 있는데요.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수출을 중단한 상태이기 때문에 수입이 어려운 상태이고 러시아의 물량을 신청한 상태이기는 하나 내년 1월에야 도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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