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완납증명서란 국가에 내는 세금 즉 국세를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을 말하는데요. 발급방법은 오프라인으로는 관할 세무서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는 방법과 집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해 홈택스 사이트에서 직접 발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거나 각종 첨부서류를 제출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관할 세무서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발급하는 인터넷 발급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홈택스)
먼저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하신 다음에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 이후에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메뉴바의 민원 증명을 클릭하신 후 왼쪽에 보이는 국세 증명 신청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발급의 경우 가능 시간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 증명 신청 클릭 후 넘어간 화면에서 다양한 종류의 신청 서류들이 보이실 텐데요. 이 중에서 저희에게 필요한 것은 납세증명서 신청하기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납세증명이 아닌 완납증명서인데 이름이 달라서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국세 증명=납세 관련 증명서와 같이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세 의무를 지닌 조세 의무자가 국세 완납을 완료했음을 증명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후 하단에 기본 인적사항 및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집에서 직접 출력을 할 것이기 때무에 수령방법에 인터넷 발급(프린터 출력)을 클릭해주신 후 원하시는 수량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기타 나머지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정보 입력을 모두 마친후 신청을 완료했다면 민원조회를 통해 신청한 발급에 대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로그인을 하신 이용자라면 별도의 인적사항 입력 없이 자동으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가장 편한 출력 방법은 pdf파일로 출력하는 것인데요. 국세 완납증명서는 유효기간이 1달이기 때무에 제출처에 따라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기한에 맞춰 제출하셔야 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정부 24)
검색창에 정부 24를 검색 후 가장 상단에 보이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신 후 메인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국세 완납증명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납세증명이 보이고 오른쪽에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 후에는 신청인,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작성해주신 후 왼쪽 하단에 보이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납세증명서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신청내역 조회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문서 출력을 통해 마찬가지로 pdf파일로 출력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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