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친한 친구의 뇌출혈 초기 진단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는데요. 아무런 전조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러운 두통과 구토 증세가 이어져 병원에서 뇌 mri를 진행해보니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고 하더군요. 이렇듯 우리의 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은 대게 전조증상 없이 갑작스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mri를 통해 찾게 됩니다.
뇌를 비롯한 허리나 신체의 다양한 기관들을 촬영하는 mri 가격, 뇌 mri mra 비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ri 가격
mri mra
뇌혈관 질환 및 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mri와 mra가 있습니다. 둘 다 얼핏 들으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mri: mri는 두개골 내부의 해부학적 구조를 세밀하게 볼 수 있는 검사로 뇌경색, 뇌종양, 치매 등이 뇌형태 이상을 초래하는 이상 소견을 확인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 mra: mri장비를 이용해 두경부 혈관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뇌혈관을 세밀하게 검사할 수 있어 뇌혈관의 세밀한 형태나 뇌혈관 내 혈류의 흐름 검사, 기타 부위 정밀 혈관 및 혈류 검사를 하는 데 사용됩니다.
mri와 mra의 사용 기기는 같으나 조작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mri는 목적에 따라 특정 부위를 집중적으로 검사할 수 있고, mra는 주로 혈관을 보는 검사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확인을 위해서는 두 가지 모두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ri가격
- 경추, 요추, 흉추: 200,000원.
- 고관절: 300,000원.
- 뇌: 260,000원.
- 뇌정밀 패키지:450,000원.
- 뇌혈관 치매 정밀 패키지: 500,000원.
※뇌를 정밀 촬영할 때 쓰이는 뇌 mra 가격은 280,000원입니다.
외래 mri 나 mra검사는 신경학적 검사 후 의사의 소견에 따라 급여가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검진 목적의 비급여 검사는 실손보험(실비 서류 발급)이 불가합니다.
mri보험적용
mri검사를 진행하실 때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해 보험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기본적인 건강보험 적용 대상질환이며 보험 인정 횟수 제한에 걸리지 않는 선이라면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대상질환.
- 암.
- 뇌 양성 종양 및 뇌혈관질환.
- 간질, 뇌 염증성 질환 및 치매.
- 척추손상 및 척수질환.
- 척추질환(염증성 척추 병증, 척추 골절, 강직성 척추염).
- 관절질환(외상으로 인한 급성 혈관절증, 골수염, 화농성 관절염, 무릎관절 및 인대 손상).
- 심장질환(심근병증, 선천성 심기형, 선천성 심질환).
- 크론병.
횟수의 경우 1회 적용되며 진료상 추가 촬영이 요구되는 경우 적용이 됩니다. 새로운 병변이 발생한 경우에도 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추적 검사 같은 경우에는 병증에 따라서 횟수 제한이 달라지게 됩니다.
mri 촬영 시 주의사항
- 뇌 mri검사는 금식이 필요하지 않음.
- 금속이 몸에 있거나, 머리나 심장에 금속 재료를 이용한 시술을 받았다면 사전 검사 가능 여부 확인 필요.
- 임신 12주 이내의 임부는 의사와 반드시 상의 후 검사 실시.
- mri는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로 금속이 포함된 모든 소지품은 파손의 위험이 있어 검사실로 가지고 들어갈 수 없음.
- 심장박동기, 동맥류협자, 신경자극기, 인공와우관을 시술한 자는 mri검사가 불가능.
mri를 통해 알 수 있는 질환
- 뇌종양.
- 뇌출혈.
- 뇌경색.
- 뇌증.
- 염증성 질환.
- 뇌 병변.
- 뇌종 맥류.
- 폐쇄성 동맥 질환.
- 뇌혈관장애.
- 뇌졸중.
- 알츠하이머.
- 신경 퇴행성 질환.
- 뇌혈관 기형.
- 중풍.
댓글